AI시대, 광주학생의 미래에 날개를 다는 광주교육연구정보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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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정성 높고 신뢰받는 교육정보시스템 운영

Gwangju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Educational Research & Information Service

교육정보시스템 구축·관리

4-2-1 나이스시스템 관리·운영

목적

  • 최적화된 시스템 유지관리로 교육행정정보 서비스 연속성 보장
  • 시스템의 고도화 및 최적화로 정보자원 효율성 제고
  • 교육정보재해복구시스템 운영으로 유사시 신속한 복구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신뢰도 높은 교육행정 서비스 제공

추진 계획

1) 2025년 나이스시스템 관리·운영 계획 수립
  • 시기 : 1월~2월
  • 내용 : 안정된 인프라 운영으로 사용자 지원체계 강화를 통한 서비스 극대화
2) 나이스시스템 인프라(물적기반) 유지관리 및 운영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대상 : 1,296식(H/W 25종 187식, S/W 41종 1,109식, ※유아나이스 포함)
  • 내용
    • 나이스시스템 인프라 유지관리(2025.1.1.~ 2025.12.31.)
    • 나이스 총괄센터 및 나이스 클라우드(학부모서비스 등) 인프라 유지관리(2025.1.1.~ 2025.12.31.)
    •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예방 활동 강화로 장애 발생 최소화 및 고품질 서비스 제공
    • 운영체제 및 시스템S/W 패치 및 업그레이드, 성능 점검
    • 주기적인 보안 점검 수행
3) 주요 정보통신기반시설(나이스) 보안수준 진단 및 이행점검
  • 시기 : 5월~11월
  • 내용
    • 나이스시스템 관리적, 물리적, 기술적 보안취약점 점검
    • 취약점 점검 조치를 통한 안정성·연속성 확보
4) 주요 정보통신기반시설 재난/재해 등 장애 대비를 위한 모의훈련 실시
  • 시기 : 8월
  • 내용 : 시스템 운영 장애에 대비한 모의훈련 실시를 통해 안정적 서비스 운영
5) 나이스시스템 H/W, S/W 성능 분석 및 기능 개선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내용
    • 시스템 추가개발 등에 따른 기능 개선 : 수시
    •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 시스템 물적기반 구조진단으로 개선사항 도출
    • 시스템 S/W 패치, 업그레이드 및 시스템 환경설정 최적화 수행 등
6) 시스템 중요자료의 백업 및 복구체계 강화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대상 : DB 및 파일시스템
  • 내용
    • 백업 정책별 안정적 백업 데이터 관리
    • 재난·재해에 대비하여 교육정보재해복구센터(세종 조치원)에 DRS(재해복구시스템) 운영
    • 백업 주기 : 일일, 주간, 원격지 백업 및 소산 백업(동부교육지원청)

4-2-2 K-에듀파인시스템 관리·운영

목적

  • K-에듀파인시스템 관리ㆍ운영으로 서비스 이용 활성화 및 업무 효율성 증대
  • 시스템 안정화 및 기술 지원 적시성 확보로 업무 연속성 향상
  • 최적화된 시스템 기능 개선 및 정보자원 고도화로 안정적 서비스 제공

추진 계획

1) 시스템 관리·운영 계획 수립
  • 시기 : 1월~2월
  • 내용 : K-에듀파인시스템의 안정적 운영 및 업무 효율성 향상
2) K-에듀파인시스템 물적기반 유지관리 및 운영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대상 : 51종 577식(H/W 19종 43식, S/W 32종 534식)
  • 내용
    • K-에듀파인시스템 물적기반 유지관리 및 정기점검을 통한 안정적 운영
    •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활동 강화로 장애 최소화 및 고품질 서비스 제공
3) 주요 정보통신기반시설(K-에듀파인) 보안수준 진단 및 이행점검 컨설팅 지원
  • 시기 : 5월~11월
  • 내용
    • 관리적, 물리적, 기술적 보안취약점 점검 및 조치, 보호대책 이행
    • 안정성·연속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모의훈련 실시
4) 주요 정보통신기반시설 재난/재해 등 장애 대비를 위한 모의훈련 실시
  • 시기 : 8월
  • 내용 : 시스템 운영 장애를 대비한 모의훈련 실시를 통해 안정적 서비스 운영
5) K-에듀파인시스템 H/W, S/W 성능 분석 및 기능 개선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내용
    • 시스템 추가개발 등에 따른 기능 개선: 수시
    •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 시스템 물적기반 구조진단으로 개선사항 도출
    • 시스템 S/W 패치, 업그레이드 및 시스템 환경설정 최적화 수행 등
6) K-에듀파인시스템 중요자료의 백업 및 복구체계 강화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대상 : DB, 파일시스템
  • 내용
    • 백업 정책별 안정적 백업 데이터 관리
    • 백업 주기: 일일, 주간, 원격지 백업 및 소산 백업
7) K-에듀파인시스템 운영환경 고도화 및 재해복구체계 구축(시·도교육청 공동 추진)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내용
    •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개발 등 운영환경 고도화
    • 재난재해 대비 복구체계 구축

4-2-3 교육행정데이터통합관리시스템 관리·운영

목적

  • 교육정책 수립과 맞춤형 학습 등을 지원하기 위해 다량의 교육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분석 환경 구축 및 서비스 제공
  • 교육데이터 활용도 제고 및 데이터 기반 과학 행정 강화를 위해 분산되어 있는 다량의 교육데이터를 종합관리 하기 위한 시스템 관리 및 운영

추진 계획

1) 교육행정데이터통합관리시스템 관리·운영 계획 수립
  • 시기 : 1~2월
  • 내용 : 안정된 인프라 운영으로 사용자 중심의 맞춤형 지원을 위한 서비스 극대화
2) 교육행정데이터통합관리시스템 인프라(물적기반) 유지관리 및 운영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대상 : 164식 (H/W 7종 21식, S/W 17종 143식)
  • 내용
    • 교육행정데이터통합관리시스템 인프라 유지관리(2025.01.01.~ 2025.12.31.)
    • 시스템 구축에 따른 서비스 운영 및 활성화
    •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예방 활동 강화로 장애 발생 최소화 및 고품질 서비스 제공
    • 운영체제 및 시스템 S/W 패치 및 업그레이드, 성능 점검
    • 주기적인 보안 점검 수행
3) AI기반 분석ㆍ활용 서비스 강화(sLLM 및 GPU 도입)
  • 시기 : 1~12월
  • 내용
    • AI 기반 분석·활용 서비스 강화로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하여 주도적으로 데이터 기반 행정을 추진할 수 있는 환경 제공
    • AI 검색엔진 성능 및 sLLM 활용 범위 확장을 위한 최신형 엔비디아 H200 GPU 도입
4) 시스템 중요자료의 백업 및 복구체계 강화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대상 : DB 및 파일시스템
  • 내용 : 백업 정책별 안정적 백업 데이터 관리

4-2-4 나이스 교무업무시스템 운영

목적

  • 행정업무 자동화 및 사용자 친화적 서비스 제공을 통한 교원 업무 경감
  • 학부모의 정보 접근성 및 편의성 제공을 통한 공공성 강화

추진 계획

1) 나이스 교무업무시스템 상담센터 운영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내용
    • 1년간 실적 보고 및 운영 계획 수립
    • 1월~12월 분기별 상담일지 현황 보고
    • 8월 기간제 근로자(6개월 미만) 인력 채용
    • 학교급별 나이스 교무업무, 대국민 서비스, 원격업무지원 등 문의 사항 응대
2) 나이스 현장자문단 선발 및 운영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대상 : 나이스 현장자문단 16명
  • 내용
    • 1월 나이스 현장자문단 자문위원 공모 및 선발 안내(1년 위촉, 25.3.1.~26.2.28.)
    • 나이스 교무영역의 효율적 관리 및 학교 현장의 안정적 서비스를 위하여 총 16명 선발 (초6, 중4, 고4, 특1, 일반1)
    • 사용자 교육에 따른 교육 과정 및 강사 배정, 교재 편집·검토 협의
    • 나이스 기능개선 의견 제시
    • 매달 활동 보고서 작성 및 제출(현장 사용자의 나이스 교무업무 문의 사항 응대)
    • (교육부 주관, 상·하반기) 역량 강화 연수, 워크숍, 대표자 회의 참석
3) 나이스 교무업무시스템 사용자 교육
  • 시기 : 2월, 4월, 11월
  • 대상 : 전체 학교 및 본청·지역청 나이스 업무 담당자(초156교, 중92교, 고70교, 특수6교)
  • 내용
    • 2월 나이스 교무업무 학기초 사용자 교육(권한 부여 절차, 학적, 교육과정 등)
    • 4월 나이스 교무업무 성적처리 사용자 교육(성적처리 절차, 지필·수행평가 성적처리 등)
    • 11월 나이스 교무업무 학년말 사용자 교육(입·진학, 반 편성, 졸업 처리 등)

4-2-5 유아 나이스 운영·관리

목적

  • 유아교육을 위한 교무학사·행정업무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
  • 학부모의 정보 접근성 및 편의성 제공을 통한 공공성 강화

추진 계획

1) 인프라 및 시스템 유지 관리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대상 : 유아 나이스
  • 내용
    • 자체 인프라, 재해복구센터 및 나이스 클라우드 물적기반 유지관리 및 운영
    • 나이스 응용 SW유지관리 및 전문기술 지원
    • 사립유치원에서 유아 나이스 업무를 원활히 처리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접속환경 지원(스쿨넷)
2) 맞춤형 지원 컨설팅 운영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대상 : 유아 나이스 컨설팅단
  • 내용 : 유아 나이스 1:1 컨설팅을 통한 맞춤형 지원
    • 컨설팅단 모집(공·사립유치원 교사, 20명 내외)
    • 컨설팅 전·후 업무협의회 실시, 주요사항 안내 및 건의사항 협의 및 공유
    • 컨설팅 기간 중 문의 및 오류사항 지원(유선전화 응대 및 단체 대화방 운영)
3) 유아 나이스 현장자문단 운영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대상 : 현장자문단 4명(위촉기간: 2024.5.~2026.2.)
  • 내용
    • 유아 나이스 운영 지원(기능 모니터링 및 개선 요구, 개선사항 테스트 등)
    • 상시 핫라인 운영(불편사항 건의, 장애 등 이상 상황시 신속 보고)
    • 커뮤니티 참여(교육부 주관 워크숍 참여, 유치원 자문활동, 대표자 회의 참석 등)
    • 매달 활동 보고서 작성 및 제출(현장 사용자의 문의 사항 응대
4) 업무영역별 집합연수 실시
  • 시기 : 연 3회 이상
  • 대상 : 유아 나이스 사용 유치원
  • 내용 : 업무 담당자 대상 집합 연수
    • 전달 강사 선정 및 교육부 연수(시·도 대표강사) 참석 지원
    • 교무업무 및 유아학비 등 주요사항 안내
    • 업무안내서 제작 및 배부
5) 유아 나이스 상담센터 운영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내용
    • 1년간 실적 보고 및 운영 계획 수립
    • 1월~12월 분기별 상담일지 현황 보고
    • 기간제 근로자(6개월 미만) 인력 채용
    • 유아나이스 교무업무, 유아학비, 대국민 서비스, 원격업무지원 등 문의 사항 응대
    • 전체 유치원별 학적 구성 및 출결 현황 수시 모니터링
      - 미이행 유치원에 대한 별도 점검 및 추가 교육 실시
6) 광주 유아 나이스 유튜브 채널 운영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대상 : 유아 나이스 업무 담당자
  • 내용
    • 유아 나이스 시스템의 원활한 사용 지원
      - 사용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영역별 활용 동영상자료 제작 및 게시(수시)
    • 영상제작 협의회(공·사립 교원) 구성 및 운영
      - 주제 선정 및 업무 분담(계획서 작성, 내용 검토, 영상 편집 등) 협의

4-2-6 K-에듀파인(업무관리)시스템 운영

목적

  • K-에듀파인(업무관리)시스템의 안정적 운영과 활성화를 통한 문서처리 업무능률 향상 및 사용자 편의성 제고
  • 사용자지원서비스 확대 운영 및 사용자 만족도 제고
  • 상담센터 운영으로 사용자 질의 응답 및 장애 처리 지원

추진 계획

1) K-에듀파인(업무관리)업무 상담센터 운영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내용
    • 업무용 메신저 관리 및 운영(업무 수행에 따른 직원간의 실시간 의사소통 및 정보공유)
    • 각급 학교 업무별 사용자 문의응대, 지원서비스 질의답변, 원격지원, 오류사항 처리
    • 기능개선사항 및 중앙상담센터 사용자서비스 질의/답변 처리 등
2) 기능개선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내용
    • 각종 장애처리 및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한 기능 개선 : 수시
      (문서등록대장 항목 기능 및 검색속도 개선 등 전체 메뉴 해당)
    • 국민신문고와 K-에듀파인(업무관리)시스템 연계 적용 : 연중
      (민원, 제안, 예산낭비신고 업무처리의 효율성 제고)
    • 업무관리시스템 연계처리 및 원문정보공개 지원 : 연중
      (업무관리 연계관리시스템과 행정자치부 정보공개포털 간 원문정보공개 연계 처리 지원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