Gwangju Educational Research & Information Service
교육 현장의 변화를 이끄는 교육정책 연구 강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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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정책 연구 및 개발
목적
추진 계획
연번 | 연구과제명 | 책임 연구원 | 연구 기간 | 연구 방향 |
---|---|---|---|---|
1 | 학생 성장 및 적응체제 구축지원 연구 (종단조사 2차 년도) |
주문희 | 1년 (2023.01.~12.) |
- 코로나19로 인한 학생의 학업, 사회정서역량, 신체 건강 관련 누적 결손 원인 파악 및 학생 성장ㆍ적응을 위한 중장기 맞춤형 지원방안을 마련ㆍ시행 |
2 | 지역 교육과정으로서 광주 교육과정 방향 탐색 |
이기언 | 1년 (2023.01.~12.) |
-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지역 교육과정으로서 광주 교육과정 방향성 탐색 - 민선 4기 혁신적 포용교육의 철학 및 가치를 기반으로 광주교육구성원 의견을 반영한 광주 교육과정 정책 방향과 학교 교육과정 연계 방안 도출 |
3 | 광주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운영 실태와 발전 방향 |
김옥희 | 1년 (2023.01.~12.) |
- 광주 초?중?고 학생 중 학교생활의 어려움으로 대안교육이 필요한 학생의 수요 파악 -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운영 현황을 분석하고 실효성 있는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운영 방향 제시 |
4 | 광주 학생 정신건강지원정책 현황과 개선방안 |
김옥희 | 3개월 (2023. 01.~03.) |
- 광주 학생정신건강지원사업 추진 현황과 성과 분석 - 효과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육청 차원의 학생 정신건강지원 정책 방향 제시 |
5 | 치유와 성장 중심의 교육공동체를 위한 회복적 교육의 동향과 과제 |
이기언 주문희 |
3개월 (2023. 02.~04.) |
- 회복적(생활)교육의 이론적 연구 동향 및 정책 사례 조사 - 광주교육공동체의 치유와 성장을 위한 회복적 교육이 갖는 의미와 과제 도출 |
6 | 수시 연구 (주제 추후 선정) |
김옥희 이기언 주문희 |
수시 | - 현안 사항에 대해 정책 담당 부서와 협의를 통하여 수시 과제 결정 및 연구 추진 |
순 | 내 용 | 주관 | 일시(예정) | 참석 대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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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| ▶ 전국교육정책연구소네트워크 실무자 회의 -상반기 공동 배움자리(포럼) 추진 계획 점검 |
전북 | 2023. 3. | 실무자 |
2 | ▶ 2023년 [상반기 공동 배움자리-포럼] -기조 강연, 공동 연구 발표 -역할별 회의(대표, 실무자, 연구원, 행정) 진행 |
대전 (충청권) |
2023. 4. | 대표, 실무자, 연구원, 주무관 등 |
3 | ▶ 전국교육정책연구소네트워크 실무자 회의 -공동연구 추진 중간 점검 -2023년 하반기 추진 일정(안) 협의(공동 배움자리 등) |
경남 | 2023. 6. | 실무자 |
4 | ▶ 전국교육정책연구소네트워크 실무자 회의 -하반기 공동 배움자리 추진 계획 점검 |
세종 | 2023. 9. | 실무자 |
5 | ▶ 2023년 [하반기 공동 배움자리-공동연구 발표] - 기조 강연, 공동 연구 발표 - 역할별 회의(대표, 실무자, 연구원, 행정) 진행 |
전남 | 2023. 10. | 대표, 실무자, 연구원 주무관 등 |
6 | ▶ 전국교육정책연구소네트워크 실무자 회의 - 2024년 연간 추진 일정(안) 확정 - 2024년 공동연구 세부 추진 계획 협의, 확정 |
서울 | 2023. 12. | 실무자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