빛고울샘 인적자원 조직․운영
구분 목표 역할 및 내용 비고
사이버
학습교사
1,700명 - 학급(교과)담임형은 과정 개설 교사에게 학급 운영에 대한 권한 부여
- 작은학교 육성형은 관내 23개 지정학교 교원에 한해 개설 운영(특화사업)
- 성과분석 통계(실적)에 따른 수당 차등지급
 
학교별
업무담당교사
240명 - 빛고울샘 관련 학교업무 수행
- 학년초 학교별 업무담당교사(1명)를 지정하여 권한 부여(비밀번호 초기화) 및 운영 안내
- 활동우수교원(학교) 및 학생 표창 추천
 
빛고울샘
연구회
10명
(2팀)
- 학교방문연수를 통한 연수 및 활성화 연구 보고
- 빛고울샘 활용 우수사례 개발 보급, 워크숍 개최
초1
중1
컨설팅 위원 20명 - 학년초 교감, 수석교사를 대상으로 공모 선발
- 배정학급 컨설팅 및 학교방문 학부모 특강 실시
- 활동보고서 제출 및 컨설팅 유무에 따라 월정액 지급
 
교과
상담위원
60명 - 교과질문‧학습지원 콜센터에서 게시판, SMS, 화상학습을 통해 사이버학습 지원
- 학년초 학년별 교과별 우수교사 공모 선발(1년 운영)
- 실적에 따른 수당 차등지급
 
튜어
(대학생)
300명 - 사이버학급 운영 지원 및 학생 관리
- 대학생 튜터는 학기초 공모를 통해 선발하고 사이버학습교사의 선(先)신청 후(後)배정
- 학부모, 동료교사 튜터는 자율 신청 후 관리자의 승인을 받아 해당 학급에서 활동
 
빛고울샘 사이버학급 연중 운영
  • - 학생의 빛고울샘 학급 이수 기준 점수: 70점(평가가중치 합계)
  • - 2014 빛고울샘 담임형 참여 학생 이수율 목표: 70%
  • - 2014 빛고울샘 학생 전반적 만족도 목표: 70%
  • - 학급개설 주체 : 관내 초·중등교원 및 대안학교 교원
    구분 대상 학급(과정)수 비고
    학급담임형 초ㆍ중 1,500 담임형
    교과담임형 초ㆍ중ㆍ고 230 교과형
    작은학교 육성형 초ㆍ중 (23개교) 70 담임형(교과형)
  • 운영 기간 : 연간 통합(단일)과정 운영 (2014. 3. 16. ~ 2015. 2. 15.)
  • 학급담임형
    • - 운영목적: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온/오프라인 스마트 협력학습 촉진
    • - 운영대상: 운영교사 소속 학교의 초1~중3 학생
    • - 운영방법
      • ㆍ 교사의 계획(신청)에 의해 해당학급 학생지도
      • ㆍ 학급단위(최소 12명)로 자율적 개설 및 연간 운영
      • ㆍ 담임교사의 재량에 따른 콘텐츠 및 강좌 개설(모바일러닝) 운영
      • ㆍ 대학생 튜터 배정 운영지원
    • - 운영 콘텐츠 : 교과(국, 수, 사, 과, 영)의 기본․이해․심화 콘텐츠와 비교과(종이접기, 창의성 등), 콘텐츠 매핑에 의한 혼합형 등
    • - 목표 인원 : 37,500명(당초 4개과정 ⇒ 연간 1개과정으로 통합)
    • - 편제
      대상 개설과정 학급당
      학생수
      학급수 학생수 사이버학습
      교사수
      비고
      초1 ~ 6 교과 및
      비교과 콘텐츠
      25 1,400 35,000 1,400  
      중1 ~ 3 25 100 2,500 1,00  
        1,500 37,500 1,500  
  • 교과담임형
    • - 운영목적 : 학생 수준별 맞춤형 교육기회 제공으로 사교육비 경감
    • - 운영대상 : 초3~고1 학생으로 본인 희망에 따라 교과별 수강 신청한 학생
    • - 운영방법
      • ㆍ 학급당 24명 내외의 수준별 사이버학급 개설(교과별, 수준별)
      • ㆍ 교과(전담)교사의 재량에 따른 콘텐츠 및 강좌 개설(모바일러닝) 운영
      • ㆍ 운영교사 희망시 관련전공 대학생 튜터 우선 배정 운영
      • ㆍ 컨설팅위원 지정 운영을 통한 내실있는 사이버학급 운영 지원
    • - 운영 콘텐츠
      • ㆍ 교과 분야 : 국어, 영어, 수학, 사회, 과학의 기본․보충․심화 콘텐츠
      • ㆍ 비교과 분야 : 한자, 창의성, 독서논술, 수학의 맥, 일본어, 스페인어, 아랍어, 수채화, 단소 등 개방형 강좌
    • - 목표 인원 : 11,400명
    • - 편제
      대상 개설과정 학급당
      학생수
      학급수 학생수 사이버학습
      교사수
      컨설팅
      위원수
      초3 ~ 6 교과 및
      비교과 콘텐츠
      50 125 6,250 125 12
      중1 ~ 3 50 100 5,000 100 8
      고1 30 5 150 5 0
        230 11,400 230 20
  • 작은학교 육성형
    • - 운영목적 : 관내 작은학교 교육소외계층에 대한 교육복지 확대
    • - 운영대상 : 광주광역시 관내 작은 학교(광주서석초 외 22교) 재학생
    • - 운영방법
      • ㆍ 학교별 사이버학습 희망교사에 의해 작은학교 육성형으로 지정 운영
      • ㆍ 1교사 1학급(7명 내외) 편성 및 개인별 학습지도
      • ㆍ 개인별 학습 이력관리(과제, 커뮤니티, 평가 등 학습참여)
      • ㆍ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현장 지원 컨설팅 강화, 학교방문 연수 우선 선정
    • - 작은학교 : 광주동초(충효분교장 포함), 광주지산초(북분교장 포함), 대촌중앙초, 동곡초, 송학초, 평동초, 무학초, 임곡초, 삼도초, 본량초, 광주서석초, 광주수창초, 광주중앙초, 광주중흥초, 삼정초, 광주양동초, 광주극락초, 광주월산초, 광주용산초, 광주산수초, 평동중, 대촌중, 임곡중 등 23교
    • - 운영 콘텐츠: 교과(국, 수, 사, 과, 영)의 기본․이해․심화 콘텐츠
    • - 목표 인원: 490명
    • - 편제
      대상 개설과정 학급당 학생수 학급수 학생수 사이버학습
      교사수
      초1 ~ 6 교과
      (국,수,사,과,영)
      7 60 420 60
      중1 ~ 3 7 10 70 10
        70 490 70
  • 개방형
    • - 자율학급형(담임형)
      • ㆍ 운영목적: 운영의 모든 자율성을 부여한 개방형이면서 담임형 사이버학급 운영(운영기간이나 내용, 신청학생 등 모두 자율 운영)
      • ㆍ 운영대상: 초․중․고등학생
    • - 개방형(비담임형)
      • ㆍ 운영목적: 빛고울샘을 자유롭게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전면적 개방
      • ㆍ 운영대상: 초․중․고등학생
기대 효과
  • - 개별 맞춤형 자기주도적 학습 및 실시간 학습관리 지원으로 학교교육력 제고
  • - 빛고울샘 기반 온/오프라인 협력학습의 촉진 및 우수교원(학생) 인센티브 적정 제공으로 광주사이버학습의 저변 확대 및 정착
  • - 빛고울샘 교육정보 지원 강화로 사교육비 절감 및 보편적 교육복지 구현
  • - 빛고울샘 학습콘텐츠와 커뮤니티기능의 적정 활용으로 교육수요계층의 학습여건 개선 및 사이버학습 본연의 역할에 충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