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이버학습 빛고울샘 인적자원 조직․운영
  • 구분 목표 역할 및 내용 비고
    사이버
    학습교사

    205명

    - 자율형 및 거꾸로교실형 과정 개설 교사에게 학급 운영에 대한 권한 부여
    - 활동우수교원(학교) 등급 및 일반 표창

     
    학교별
    업무담당교사

    241명

    - 빛고울샘 관련 학교업무 수행
    - 학년초 학교별 업무담당교사(1명)를 지정하여 권한 부여(비밀번호 초기화) 및 운영 안내
    - 활동우수교원(학교) 및 학생 표창 추천

     
    빛고울샘
    연구회
    10명
    (2팀)

    - 학교방문연수를 통한 연수 및 활성화 연구 보고
    - 빛고울샘 활용 우수사례 개발 보급, 워크숍 개최

    초1
    중1
    컨설팅 위원

    5명

    - 학년초 교감, 수석교사를 대상으로 공모 선발
    - 배정학급 컨설팅 및 학교방문 학부모 특강 실시
    - 활동우수교원 등급 표창

     
    교과
    상담위원

    18명

    - 교과질문‧학습지원 콜센터에서 게시판, SMS, 화상학습을 통해 사이버학습 지원
    - 학년초 학년별 교과별 우수교사 공모 선발(1년 운영)
    - 활동우수교원(학교) 등급 및 일반 표창
     

    튜터
    (대학생)

    40명

    - 교과별 Q&A 게시판 관리 및 사이버학급 운영・지원
    - 대학생 튜터는 학기초 추천(교대 및 사범대)을 통해 선발하여 배정
    - 학부모, 동료교사 튜터는 자율 신청 후 관리자의 승인을 받아 해당 학급에서 활동
     
사이버학습 빛고울샘 사이버학급 연중 운영
  • - 학생의 빛고울샘 학급 이수 기준 점수: 70점(평가가중치 합계)
  • - 2015 빛고울샘 자율형 참여 학생 이수율 목표: 75%
  • - 2015 빛고울샘 학생 전반적 만족도 목표: 75%
  • - 학급개설 주체 : 관내 초·중등교원 및 대학생 튜터
    구분 대상 학급(과정)수 비고
    자율형

    초ㆍ중ㆍ고

    200

    담임교사
    개방형

    초ㆍ중ㆍ고

    거꾸로교실형

    초ㆍ중

    70

    담임교사(교과 담당교사)

  • ※ 운영 기간 : 연간 통합(단일)과정 운영 (2015. 3. 16. ~ 2016. 2. 14.)
  • 자율형
    • - 대상 : 운영교사 소속 학교의 학생(초1 ~ 고1 학생)
    • - 방법 : 학급 및 학년단위로 자율적으로 학습 콘텐츠를 구성하여 개설
    • - 운영 : 개설학급 담당교사, 대학생 튜터
                 ※ 대학생 튜터-교과상담위원 25명 활동(과목별 질의・응답)
    • - 운영 콘텐츠 : 교과(국, 수, 사, 과, 영)의 기본․이해․심화 콘텐츠와 비교과(종이접기, 창의성 등)
                 콘텐츠 매핑에 의한 혼합 등
    • - 목표 인원 : 5,000명
      대상 개설과정 학급당
      학생수
      (권장)
      학급수 학생수 사이버학습
      교사수
      비고
      초1 ~ 6 교과 및
      비교과 콘텐츠
      25 170 4,250 170  
      중1 ~ 3 25 20 500 20  
      고1 수학,영어,과학
      물리Ⅰ, 지구과학Ⅰ 서술형평가
      25 10 250 10  
        200 5,000 200  
  • 개방형(비담임형)
    • - 대상 : 교사 없이 관내 초·중등학생 수강
    • - 방법 : 사이버학습 홈페이지에서 자율적인 수강신청(빛고울샘을 자유롭게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전면적 개방)
    • - 운영 : 학생 자율적 수강
  • 거꾸로교실형(5학급)
    • - 대상 : 운영교사 소속 학교의 학생(초1 ~ 고1 학생)
    • - 방법 : 개설교사의 학급 및 학년단위 운영
    • - 운영 : 대학생 튜터 5명 지원(자료탑재, 평가 지원)
    • - 콘텐츠 : 운영 교사의 교수․학습운영계획에 따라 사전 학습자료를 구성하여 탑재 및 활용
기대 효과
  • - 개별 맞춤형 자기주도적 학습 및 실시간 학습관리 지원으로 학교교육력 제고
  • - 빛고울샘 기반 온/오프라인 협력학습의 촉진 및 우수교원(학생) 인센티브 적정 제공으로 광주사이버학습의 저변 확대 및 정착
  • - 빛고울샘 교육정보 지원 강화로 사교육비 절감 및 보편적 교육복지 구현
  • - 빛고울샘 학습콘텐츠와 커뮤니티기능의 적정 활용으로 교육수요계층의 학습여건 개선 및 사이버학습 본연의 역할에 충실